내일의 변화는 당신의 이야기로부터대한민국의 내일에 국민의 말씀만큼 귀한건 없습니다.

도입효과 및 사례

등록센서스는?인구, 가구, 주택의 총 규모, 구조 등 일반적인 특성은 가구 방문조사를 하지 않고 행정자료를 이용하여 전수조사 (등록센서스)합니다.

국민의 응답부담은 줄이고, 통계 활용성은 높이고!

  • 행정자료 기반의 등록센서스 방식 도입은 현장조사 중심의 전통적인 방식에 비해 국민 편익 증진은 물론 유능한 정부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 우선, 20% 국민만 현장조사에 참여함에 따라 기존 방식에 비해 국민의 조사응답부담을 크게 경감하게 됩니다.
  • 또한, 행정자료를 이용하면 인구·주택의 중복·누락이 없기 때문에 더 높은 품질의 통계를 국민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  통계의 활용 측면에서는 육아휴직사용률 등 다른 행정자료와 연계한 유용한 정책 기초자료 제공이 가능하게 됩니다.

국가예산은 절약하고, 정부는 더 유능해지고!

그리고,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 소요되는 예산은 1,257억(2014년 가구주택기초조사 196억, 2015 총조사 1,061억원)으로 종전 방식(2,712억원 추정)에 비해 1,455억원(54%) 절감되며, 행정자료 제공기관에 등록센서스 결과를 피드백하여 각 행정자료의 품질을 제고하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추진목표 및 전략 입니다.
등록센서스 도입
(AS-IS)
등록센서스 도입
(TO-BE)
도입효과
국민의
편익증진
국민의
응답부담
전 국민의 100% 참여
(약 5,000만명)
전 국민의 20% 참여
(약 1,000만명)
전 국민의 80% 참여(약 4,000만명) 응답부담 경감
* 응답절약시간:205만시간(=10만일)
통계조사
결과활용
통계조사 결과 제공
  • 통계조사 결과 제공
  • 다른 행정자료와 연계하여 국민과 정부가 필요로 하는 자료제공 가능
  • 육아휴직사용률 기 제공
    (등록센서스+고용보험DB)
  • 다문화자녀 진학률 제공 가능
    (등록센서스+NEIS)
일 잘하는
정부
소요예산 2,712억원 1,257억원 1,455억원(54%)절감
행정자료
품질제고
자료제공기관의 행정자료 정비미흡 등으로 정책 활용에 한계 정비된 등록센서스 결과를 제공기관에 "피드백"하여 행정자료 정비 11개 기관과 통계청 간의 선순환 구조 확립으로 각 기관의 행정자료 품질 제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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